여행2019. 9. 30. 00:35

앞선 글에서 각 나라의 환율에 대한 얘기를 빼먹었다 (....)

1케냐실링은 대충 한국돈으로 11원쯤 된다. 1000kes(케냐실링)이 한국돈 11000원쯤 되는 셈.

여행을 할 때는 대충 케냐실링에 10을 곱해서 어림잡아 계산했던 것 같다.

환전은 한국에서 바꿔간 달러를 나이로비 시내에 있는 환전소에서 케냐실링으로 바꾸는 식으로 했는데

혹시 빅타임사파리를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직원이 환전소 위치를 친절히 알려줄 것이다.

탄자니아실링 실물. 누가 사파리국 아니랄까봐..

반면 1탄자니아실링은 0.5원쯤 된다. 1000tshs(탄자니아실링)이 한국돈 500원인 셈.

대충 나누기 2를 해서 생각하면 맞다.

고로 케냐에서 탄자니아로 옮겨가면 생각하는 단위가 완전히 바뀌어버리기 때문에 모시에서는 좀 헷갈리기도 했었던 것 같다.

환전은 모시 위 트래블 게스트하우스 근처의 은행에서 했는데

100달러권, 50달러권을 바꿀 때랑 그 이하 권종을 바꿀 때는 아예 환율이 다르게 적용된다(....)

100달러를 23500실링으로 바꿔주는데, 10달러 10장은 21000실링으로 바꿔주는 식. 돈 갖고 장난하냐 너네

되도록이면 달러를 고액권 위주로 가져가서 환전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나이로비에서 첫밤을 보낸 우리 부부는 마사이마라행 준비를 위해 후다닥 짐부터 쌌다.

타고 가는 차가 캐리어를 싣고 가기에는 용량이 부족하다는 정보를 들었기 때문.

그래서 캐리어 두 개는 한인민박에 맡겨두고, 배낭에 필요한 옷과 짐만 챙겨 사파리로 가기로 했다.

(미리 Mufasa tour의 Joseph에게 물어봤을 때 캐리어도 충분히 실을 수 있다는 답변을 듣긴 했지만.. 왠지 미덥지 않았다)

이주열 게스트하우스의 터줏대감. 유혹하는 눈빛에 넘어간 집사(후보생)

일어나자마자 후딱 아침부터 먹었다. 게스트하우스의 아침은 베이컨과 빵이 나오는 서양식. 괜찮았다.

솔직히 웬만한 호텔 조식보다 나았던 거 같다.

하지만 충분히 음미할 시간은 없었다. 집 앞으로 픽업을 오긴 하지만 출발 시간은 아침 8시.

짧은 식사와 짧은 집사 역할(....)을 끝내고 바로 봉고차에 올라탔다.

얼핏 보이는 여행메이트 아흐메드 형제와 가이드 폴. 케냐 국기 모양 손잡이가 인상적

운이 좋았다.

한 차에 최대 6~7명이 탈 수도 있다고 들었는데(..)

우리 차에는 우리 부부를 포함해 모두 4명 뿐이었다.

뭄바사에 서 온 아랍계 케냐인 아흐메드 형제가 바로 우리 동행. 케냐 사람 동행이니 사기는 안 맞겠다 싶었다.

형은 중동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동생이 나이로비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어 시간을 맞춰 같이 여행가는 거라고 했다.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지만 빈약한 영어실력으로 인해 그러지 못한 게 다소 아쉽다.

하지만, 적절히 서로를 배려하고 신경쓰는, 지금 생각해보면 참 좋은 동행자들이었다.

한 한 시간 좀 넘게 달렸을까.

복잡한 나이로비 시내를 지나 처음으로 멈춰 쉬는 곳은 이른바 대지구대(The Great Rift Valley)의 뷰포인트였다.

북쪽으로는 서아시아의 요르단부터 남쪽으로는 아프리카 대륙의 모잠비크까지 이어지는 일종의 협곡이다.

이 협곡은 판구조론과 대륙이동설의 산 증거인데 (....) 수백~수천만 년 지나면 동아프리카 일부가

현재의 아프리카 대륙에서 떨어져나갈 것을 보여주는 예시라고 한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보기에는

판구조론의 생생 현장에서 부부샷.jpg

그냥 길따란 분지다 (.......)

앞이 탁 트여서 보기는 좋은데.. 그게 다라는 게 함정.

바로 옆에 화장실을 겸한 기념품 상점도 있는데 호갱님 어서오세요 별다르게 끌리는 건 없었다.

다시 마사이 마라로 출발하고 얼마 지나지 않으면..

본격적인 아프리칸 마사지의 세계가 열린다.

가이드인 폴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아프리칸 마사지가 시작된다"고 했을 땐 에이 뭐 그렇게 까지야 싶었는데..

진짜 장난이 아니었다.

비포장도로에 들어선 후 4시간여(?) 동안 내내 격렬한 마사지가 계속됐다.

너무 흔들리니까 멀미도 안 나더라는 슬픈 진실..

전날인지 전전날인지 비가 와서 도로 상태가 정말이지 엉망진창이었는데

우리의 가이드 폴은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핸들을 자기 수족마냥 다루며 능숙하게 난관을 헤쳐나갔다.

심지어 롯지로 가는 중에 퍼져버린(...) 다른 차 승객들을 태워주는 여유까지.

우여곡절 끝에 숙소인 롯지에 도착한 건 오후 2시가 넘어서였다.

숙소는 거 참 번듯하게 잘 지어놨구만
이리로 가면 됩니까. 거 일단 배부터 좀 채웁시다

전통 의상을 입고 있는 마사이족을 보고 신기한 눈으로 쳐다본 것도 잠시.

일단 방에 짐을 풀고 밥부터 먹었다. 식당은 그럴듯한 식당건물에서 뷔페식으로 먹게 돼 있는데.. 의외로 그저 그랬다.

그때까지만 해도 늦게 먹는 점심이라 제대로 준비가 안 돼서 그런 줄 알았는데(....)

잠깐 수영장도 둘러보고.. 근데 저 기름때 같은 건 뭐지?

잠보 마라 사파리 롯지의 편의시설은 굉장히 양호했다. 탁구대부터 당구대까지 로비 건물에는 나름 놀 거리도 많았고

미리 알아보고 온대로 수영장도 딸려 있었다. 하지만 그곳에서 수영을 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았는데.. 정체를 알 수 없는 부유물이

수영장 위에 항상 떠있었기 때문. 서양애들은 별로 신경도 안 쓰고 수영 잘만 하더라

잠깐의 휴식 시간을 뒤로 하고 우리는 바로 대망의 첫 게임드라이브에 나섰다.

사파리 둘째날 하루종일 게임드라이브를 했던지라

동물도 실컷 보고 초원도 실컷 보고 볼거리는 훨씬 더 많았었던 거 같은데,

희한하게 우리 부부에겐 첫 게임드라이브가 더 좋고 기억에 남았던 것 같다.

후에 지겹게 보았던 얼룩말과 누우떼도 경이로웠고

드넓은 평원을 걷는 코끼리 가족과 기린, 치타의 모습도 이루 형용할 수 없는 감탄으로 다가왔다.

전날 기린 센터에서 실감했던 동아프리카 여행의 설렘을 처음 제대로 목도했달까.

해가 지면서 이제 돌아가야할 시간이 되고 보니

두 시간 정도의 첫 게임드라이브가 스치듯 지나가버렸다.

애초에 우리 부부가 아프리카 대륙으로 날아온 건 바로 이런 풍경을 보기 위해서였다.

롯지로 돌아오는 길에 만난 버팔로와 코끼리. 코끼리 상아가 유독 짧은 데는 다 이유가 있었다

여행이 끝난 후 두 달 가까이가 지난 후이다 보니

게임드라이브가 끝난 후 롯지로 돌아와서

밥은 제대로 먹었는지, 언제쯤 잠들었는지 정확히는 잘 기억이 안 난다.

하지만, 마사이마라 초원과 그곳에 사는 동물들은 기억 어느 한 구석에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을 것만 같다.